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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징과 작업 방식, 벡터 드로잉 패스와 오브젝트의 이해
    그래픽&멀티미디어 2024. 6. 17. 17:19

    섬네일

    이번에는 어도비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그래픽 이미지를 창작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징과 작업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벡터 드로잉의 기초를 이루는 패스와 오브젝트에 대해서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전 글에서 벡터 기반과 비트맵 기반의 이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벡터 그래픽 기반의 일러스트레이터 작업물도 인쇄물로 출력하게 되면 비트맵 이미지화 되어 해상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해상도는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작업에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개념이므로 이번에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징과 작업 방식

    2. 벡터 드로잉의 기초, 패스와 오브젝트의 이해

    3. 벡터 이미지 인쇄할 때 주의해야 하는 해상도


    1.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특징과 작업 방식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의 주요 특징으로는 벡터 그래픽 기반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벡터 그래픽은 아무리 확대해도 픽셀이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고 이미지가 크기가 복잡해도 파일 크기를 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프트웨어가 가벼운 장점이 있지요. 일러스트레이터도 포토샵처럼 드로잉 도구가 다양합니다. 정밀한 곡선과 직선을 그릴 수 있는 펜 툴(Pen Tool)로 자유로운 형태의 패스를 만들 수 있고 연필이나 브러시 툴(Brush Tool)을 사용해서 개성 있고 자연스러운 손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물론 태블릿 펜이나 마우스로 드래그해서도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고퀄리티의 타이포그래피 작업에도 유용한 툴입니다. 글꼴, 크기, 행간, 자간 등 문자 스타일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고, 텍스트를 패스로 변환해서 형태의 자유로운 변형도 가능해서 로고 작업 등에도 용이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도 레이어 방식을 지원합니다. 여러 레이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고 그라이언트와 패턴을 이용하여 색상에도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림자, 블러, 왜곡 등 다양한 필터가 추가되고 있고 3D 효과로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AI, PNG, PDF, SVG, EPS 다양한 파일 형식도 지원하고,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연동으로 어도비의 다른 소프트웨어들과 원활하여 연동하여 작업의 효율성이 높습니다. 

     

    2. 벡터 드로잉의 기초, 패스와 오브젝트의 이해

    비트맵 이미지는 확대하면 수많은 정사각형들의 픽셀을 볼 수 있고 확대할수록 이미지가 깨지는데, 벡터 이미지는 베지어 곡선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이 베지어 곡선은 점과 점을 연결하는 수학적인 곡선에 의해 이루어져서 아무리 확대해도 이미지가 깨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을 세그먼트(Segment)라고 하며 세그먼트가 모여 패스(Path)를 만들고, 이 패스들이 형태(오브젝트)를 구성하게 됩니다. 패스의 시작과 끝 지점을 정의하는 점은 앵커 포인트(Anchor Point)라고 합니다. 패스는 열려 있을 수도 있고(즉, 시작과 끝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 닫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시작점과 끝점이 연결된 상태). 패스들로 만들어진 오브젝트(Object)는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완성된 도형이나 그림을 의미합니다. 오브젝트는 하나 이상의 패스와 그 속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는 색상 이외에도 두께, 패턴 등 다양한 속성을 가질 수 있고 크기 조정, 회전, 이동 등의 변형이 가능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사각형 도구, 원 도구 등으로 정해진 오브젝트 형태를 만들 수도 있고, 펜 도구를 이용하여 직선이나, 곡선뿐 아니라 자유로운 형태의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펜 도구로 만든 오브젝트와 사각형 도구로 만든 오브젝트 이미지
    펜 도구로 만든 오브젝트와 사각형 도구로 만든 오브젝트

     

    [용어체크]

    • 앵커 포인트: 패스의 시작과 끝 지점의 점
    • 세그먼트: 두 개의 앵커 포인트를 연결하는 하나의 직선이나 곡선으로 기준점을 이동하면 같이 이동하는 종속적인 관계입니다. 세그먼트를 이동해도 앵커 포인트가 같이 움직입니다.
    • 방향점: 방향선의 끝점을 말하며, 직접 선택 도구로 오브젝트에서 곡선 부분의 패스를 클릭하면 표시됩니다.
    • 방향선: 방향점과 같이 기준점에 연결된 곡선 형태를 움직이는 기능을 하며, 방향선의 길이와 각도에 따라 세크먼트가 변화됩니다.
    • 패스: 도형을 구성하는 기본 경로로서, 직접적인 변형과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세그먼트가 연결되어 패스를 만듭니다. 열려 있거나 닫혀 있을 수 있습니다. 앵커 포인트와 세그먼트를 수정해서 형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패스에 의해 만들어진 형태를 말하며 오브젝트도 패스와 같이 닫힌 오브젝트와 열린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3. 벡터 이미지 인쇄할 때 주의해야 하는 해상도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벡터 이미지는 앱 안에서 확대해도 깨지지 않지만 인쇄물이나 영상으로 출력한다거나 비트맵 이미지를 소스로 사용해서 작업한다면 해상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즉 출력을 위한 일러스트레이터 작업이라면 인쇄를 고려하여 적절한 고품질로 작업해서 내보내야 합니다. 이러한 인쇄 품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해상도가 무엇인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Resolution)는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Pixel)의 수를 나타내는 용어로, 이미지의 세부 표현 능력과 선명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상도는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첫 번째는 이미지 해상도인데 디지털 이미지의 가로와 세로 방향의 픽셀 수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1920x1080 해상도는 가로에 1920픽셀, 세로에 1080픽셀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 숫자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더 세밀하게 표현됩니다. 어도비 앱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영상물이나 그래픽 작업을 할 때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하게 되는 것이 이 이미지 해상도입니다. 다음으로는 출력 해상도(프린트 해상도)인데 이미지를 인쇄할 때 사용되는 해상도를 의미하며, 주로 인치당 도트 수(dots per inch, DPI)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300 DPI는 1인치에 300개의 도트가 인쇄된다는 뜻입니다. 출력 해상도가 높을수록 인쇄된 이미지의 품질이 더 좋습니다. 아티스트의 취향과 작업 방식에 따라 권장하는 해상도는 다르지만 보통 화면 표시용 해상도(웹용)는 72 dpi 정도지만 인쇄용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은 고품질로 작업해야 하므로 300 dpi 이상의 해상도를 추천합니다. 그러나 고해상도일수록 파일 용량이 커지므로 편집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의 이미지는 더 많은 처리 능력과 저장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 중인 하드웨어의 성능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높은 해상도로 작업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며 자원의 효율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고해상도로 작업해서 낮은 해상도로 낮추는 것은 상관없지만, 작업 중간에 낮은 해상도로 작업한 것을 고해상도로 올리는 것은 이미지 품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시작할 때 해상도를 신중히 생각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아트보드 해상도 Presets 이미지
    일러스트레이터 아트보드 해상도 Presets 이미지

     

    해상도의 유형에도 몇 가지가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Screen Resolution)는 모니터, 스마트폰, TV 등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장치의 해상도를 의미하며 많이 사용하는 Full HD 사이즈는 1920x1080, 4K는 3840x2160입니다. 이미지 해상도(Image Resolution)는 디지털 이미지 파일의 해상도로, 픽셀 단위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면 포토샵으로 작업한 이미지의 해상도는 '4000x3000 픽셀'이라고 표현합니다. 끝으로, 출력 해상도(Print Resolution)는 프린터나 인쇄기에 의해 인쇄된 이미지의 해상도를 의미하며, DPI 또는 PPI(pixels per inch)로 측정됩니다. PPI(Pixels Per Inch)는 디지털 이미지의 해상도(모니터에서 보이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인치당 픽셀 수를 의미합니다. DPI(Dots Per Inch)는 인쇄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인치당 도트 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인쇄 품질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두 가지 단위 모두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같은 개념으로 봐도 상관없고 주로 DPI를 사용합니다.

     

    이상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하므로 이를 잘 활용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좋은 작업물을 만들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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